400210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의 12∼14개 학문분야인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교수-학습이해) 및 교육공학, 교과교육론(영어, 공업, 수학, 농업 등등) 및 교재개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교행정 및 학교경영), 진로지도 및 생활상담, 교사론, 교생실습 및 마이크로 티칭 등의 기초이론을 각 장별로 나누어 총론식 교과내용으로 주로 구성되고 있다. 교육학 전공과목들 중 가장 기초과목으로 볼 수 있다.
400213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사상과 가치체계 및 한국의 교육사와 발달과정 및 서양의 교육사와 교육제도 및 교육내용 등의 변천사를 주된 교과내용으로 하고 있다.
400212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제도와 교육과정(교육내용)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비판하는 그래서 교육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 교육제도와 교육행정 및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 교과내용이다.
400211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을 교육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주된 내용으로 교육방법과 학습과정에 학습자의 심리를 적용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응용교과이다.
400311 교육과정및교육평가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내용의 선정, 개발, 평가, 교수-학습 등의 방법을 체계화하는 교과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방법, 평가도구 작성, 평가의 관리 및 평가결과의 적용 등을 이해하는 교과로 개설되고 있다.
40031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Teaching Method and Instrumental Technology)
주로 교사의 입장에서 어떠한 방법과 교재/교구들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교육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주로 배우는 과목이며, 이외에 컴퓨터의 교수-학습에의 적용, 인터넷의 활용 등 학습자들의 학습방법들과 직결되는 교과 성격으로 내용이 구성된다.
400310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School Management)
교육행정의 이론과 교육제도상의 성격 및 교육의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교육활동의 지원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목적으로 시설, 재정, 제도 및 교육운영의 방법들을 수업과 학교경영의 관점에서 배운다.
400414 교육정책과학교현장 (Educational Policy for Schools)
외국의 대표적 나라들의 교육내용, 교육제도를 비교 고찰함으로써, 우리교육의 내실화와 시사점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화에 따른 인력양성을 이해하고 미래사회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적 안목을 갖는데 있다.
400316 교육역량과수행공학 (Youth Development & Theories)
중등과정에 해당하는 만14~18세를 대상으로 교육적, 인성적, 오락적, 여가활용을 개발하여 건전한 학교생활과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함.
400315 생활지도및상담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학생들의 적성과 직업흥미를 파악하고 그들의 자신을 발견하게 하여 미래의 일꾼으로서 성장하게 도와주는 개인개발의 실제이론들과 방법들을 학습하는 교과로써 그 첫째 의미가 있다. 또한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예비교사로서 갖추게 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들을 환경과의 상호관계속에서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조력하는 방법들을 학습하는 교과로써의 목적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