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정

교과목소개
 교직과정 교과목소개 교직이론
  • 400210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의 12∼14개 학문분야인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사회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방법(교수-학습이해) 및 교육공학, 교과교육론(영어, 공업, 수학, 농업 등등) 및 교재개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교행정 및 학교경영), 진로지도 및 생활상담, 교사론, 교생실습 및 마이크로 티칭 등의 기초이론을 각 장별로 나누어 총론식 교과내용으로 주로 구성되고 있다. 교육학 전공과목들 중 가장 기초과목으로 볼 수 있다.

  • 400213 교육철학및교육사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사상과 가치체계 및 한국의 교육사와 발달과정 및 서양의 교육사와 교육제도 및 교육내용 등의 변천사를 주된 교과내용으로 하고 있다.

  • 400212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제도와 교육과정(교육내용)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비판하는 그래서 교육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 교육제도와 교육행정 및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 교과내용이다.

  • 400211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을 교육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과 성장을 주된 내용으로 교육방법과 학습과정에 학습자의 심리를 적용하여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응용교과이다.

  • 400311 교육과정및교육평가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내용의 선정, 개발, 평가, 교수-학습 등의 방법을 체계화하는 교과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방법, 평가도구 작성, 평가의 관리 및 평가결과의 적용 등을 이해하는 교과로 개설되고 있다.

  • 40031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Teaching Method and Instrumental Technology)

    주로 교사의 입장에서 어떠한 방법과 교재/교구들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교육내용을 학습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주로 배우는 과목이며, 이외에 컴퓨터의 교수-학습에의 적용, 인터넷의 활용 등 학습자들의 학습방법들과 직결되는 교과 성격으로 내용이 구성된다.

  • 400310 교육행정및교육경영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School Management)

    교육행정의 이론과 교육제도상의 성격 및 교육의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교육활동의 지원과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목적으로 시설, 재정, 제도 및 교육운영의 방법들을 수업과 학교경영의 관점에서 배운다.

  • 400414 교육정책과학교현장 (Educational Policy for Schools)

    외국의 대표적 나라들의 교육내용, 교육제도를 비교 고찰함으로써, 우리교육의 내실화와 시사점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화에 따른 인력양성을 이해하고 미래사회에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적 안목을 갖는데 있다.

  • 400316 교육역량과수행공학 (Youth Development & Theories)

    중등과정에 해당하는 만14~18세를 대상으로 교육적, 인성적, 오락적, 여가활용을 개발하여 건전한 학교생활과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함.

  • 400315 생활지도및상담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학생들의 적성과 직업흥미를 파악하고 그들의 자신을 발견하게 하여 미래의 일꾼으로서 성장하게 도와주는 개인개발의 실제이론들과 방법들을 학습하는 교과로써 그 첫째 의미가 있다. 또한 생활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예비교사로서 갖추게 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들을 환경과의 상호관계속에서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조력하는 방법들을 학습하는 교과로써의 목적을 갖는다.

배경 이미지

Quick Menu

  • 대학포털
  • 입학안내
  • 중앙도서관
  • 웹메일